본문 바로가기

포커

윈조이머니상에서 포커에 대해 말씀 해드리겠습니다.

1.포커의 개요

포커는 플레잉 카드로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카드 게임 중 하나. 플레이어들은 본인이 가진 카드 조합을 확인하고 금액을 베팅한 후, 서로의 카드를 모두 공개하여 그 결과 가장 높은 카드 조합을 가진 플레이어가 승자가 되어 배팅된 판돈을 모두 차지하는 게임이다.

2.포커의 유래

이름의 유래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독일의 pochspiel이란 칩을 담는 바구니에 돈을 넣고 하는 게임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유력하다. 18세기말 아메리카 대륙의 프랑스인 개척민들이 프랑스의 poque 게임을 루이지애나로 가져왔고, 이후 영국의 Brag 게임의 영향을 받아 뉴올리언스에서 발전되어 퍼져나간 것이 계기가 되어 지금의 포커로 발전되었다.

3.포커의 종류

포커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보통 서양에서는 텍사스 홀덤이 포커의 가장 대중적이며, 그 외에 오마하 홀덤이 인지도가 있지만, 한국에서는 주류는 세븐 포커(7장을 쓰는 포커)로 과거 서양의 포커 게임 중 하나인 seven-card stud의 변형 게임이다. 그 외 한국에서는 세븐 카드 하이로우,바둑이,깜깜이 시리즈 등 많이 플레이되고있다. 최근에는 홀덤펍 등의 영향으로 텍사스홀덤도 차츰 즐기는 사람이 늘어가는 편이다.

윈조이머니상 포커
포커

4.포커 공식 베팅 용어

1. 폴드(Fold)

경기를 포기하는 것, 포기하기 전까지 베팅한 금액은 잃게 된다. 한국에서는 수입 과정에서 명칭이 죽는다는 뜻의 '다이(Die)'로 바뀌었다.

2. 체크(Check)

판돈을 추가하지 않고 차례를 넘기겠다는 신호, 카드가 돌아가고 처음으로 베팅하는 사람만 쓸 수 있다. 단, 이후 다른 사람이 체크를 받아들이지 않고 판돈을 올렸다면 체크를 한 사람도 콜/레이즈를 하거나 포기해야 한다.

3. 베트(Bet)

한 베팅 라운드에서 최초로 판돈을 올리겠다는 신호. 만약 아무도 베트를 선언하지 않으면 플레이어 전원이 이번 라운드에선 모두 판돈을 올릴 의사가 없다고 간주되어 추가베팅 없이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베트를 선언한 사람은 그만큼의 베팅액을 올려야하며,다른 플레이어들은 콜 혹은 레이즈를 선언해야만 계속해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4.콜(Call)

앞의 플레이어가 판돈을 올린 것을 받아들인다는 의미. 하나의 베트,레이즈에 모든 플레이어가 콜하면, 베팅 라운드는 다음 과정으로 넘어간다.

5.레이즈(Raise)

앞의 플레이어가 판돈을 올린 것을 받아들이고, 또한 거기서 추가로 더 베팅하는 것 한 베팅에 최대 2~3번까지 가능한 것이 일반적이지만, 레이즈는 한도를 없앤 룰도 있다. 이때 올린이라는 단어를 매우 쉽게 볼 수 있다.

6.올인(All in)

자신의 현재 테이블 위에 보유한 모든 칩을 모두 베팅하는 것. 상대방을 이길 수 있다는 확실이 있거나 상대방에게 자신이 확실하게 이길 자신이 있다는 블러핑을 할때 혹은, 어차피 빈털터리라서 상관없을 때 쓰인다.